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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2017

콘텐츠 기획과 글의 도구, 디지털 마인드맵, 씽크와이즈 옵션 제1편-맵 스타일

디지털 마인드맵 클래스를 기획하고 첫 강좌이다.

나는 콘텐츠를 구상하고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데에는 손 마인드맵으로 한다. 그리고 글이나 동영상의 스크립트를 만들 때는 디지털 마인드맵을 쓴다.

디지털 마인드맵으로는 우리나라에서 만든 걸출한 소프트웨어, 씽크와이즈 PQ 프리미엄을 쓰고 있다. 오늘은 그 사용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다. 먼저 첫 시간으로 씽크와이즈 PQ의 옵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다.

대부분의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시작점은 그 프로그램의 옵션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프로그램을 자기의 취향에 맞추어서 구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마인드맵을 하는 프로그램이니 만큼 마인드맵의 창시자 토니 부잔 방식을 기준 삼아서 이 프로그램 구동 방식을 조절하려고 한다.

개념이나 개요에 그치지 않고, 전부 예를 들면서 설명하기 때문에 글이 길어질 수 밖에 없다. 총 3 회에 걸쳐서 연재하려 한다.

이 프로그램을 써보고 싶은 분은 이 동영상의 소개 부분에 있는 제 이메일로 메일을 주시거나, 이 동영상이나 블로그에 올린 기사에 덧글을 달아 주시면, 씽크와이즈사에서 제공하는 3개월 풀 무료 사용권을 보내 드리겠다(총 50분 한정).

함께 게시하는 동영상에 아래의 내용이 아주 자세히 나온다. 보다 생생히 보고,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1. 마인드맵의 창시자 토니 부잔 방식의 마인드맵 
2. 씽크와이즈 옵션 마인드맵
3. 진행 방향
4. 가지 선
5. 중심 가지 배경 이미지
6. 모양
7. 중심 가지 배치 순서
9. 그림자 가지
10. 기호 위치
11. 자동 줄 바꿈 길이
12. 자동 번호
※. 동영상




콘텐츠 기획과 글의 도구, 디지털 마인드맵, 씽크와이즈 옵션, 제1편-맵 스타일





1

마인드맵의 창시자 토니 부잔 방식의 마인드맵


The Mind Map Book
이것은 토니 부잔마인드맵북에서 스캔한 이미지이다. 1993년도에 미국에서 출판된 The Mind Map Book이다. 당신 두뇌의 미개척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방사 사고 이용법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토니 부잔과 그 동생 베리 부잔의 공저이고, 어 더튼 북(A Dutton Book)에서 나온 것이다.




제임스 리라는 학생이 시험을 대비해서 그린 역사 마인드맵
이 마인드맵북에 수록된 제임스 리라는 학생이 시험을 대비해서 그린 역사 마인드맵이다. 이 마인드맵으로 설명하겠다. 이것은 제2차 세계대전의 이유에 대해서 그린 것이다.


중심 이미지

중심 이미지
이 중앙에 있는 그림이 우리 말로는 중심 이미지 또 영어로는 타이틀(Title)이라고 한다.
중심 이미지가 강력해야 생각이 잘 뻗어져 나간다. 중심 이미지라는 말처럼 주로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주가지와 부가지 그리고 세부가지

주가지
중심이미지에서 나온 첫가지 즉, 히틀러(Hitler), 양보나 완화의 뜻을 가진 어피스먼트(Appeasement), 러시아(Russia) 그리고 돌발적인 사고라는 뜻을 가진 액시던트(Accident)를 주가지라고 부른다. 제1수준이다. 영어로는 토픽(Topic)이라고 한다.



부가지와 세부가지
그 다음 수준을 부가지, 또 그 다음 수준을 세부가지라고 한다. 영어로는 섭토픽(Subtopic)이다. 또 섭섭토픽(Sub-Subtopic)이다.




특징

하나의 가지는 하나의 색으로
자세히 보면, 한 가지는 하나의 색으로 통일 되어 있다.
주가지는 굵고 크게, 그 다음 가지부터는 얇고 상대적으로 가늘게 쓴다.





2

씽크와이즈 옵션 마인드맵


마인드맵으로 정리한 씽크와이즈 PQ 옵션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면 한번에 전체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전체 열 개의 조정 가능한 옵션이 있다. 오늘은 이 중에서 2번 기본 스타일부터 조정하겠다.




기본 스타일의 맵 스타일
2번 기본 스타일을 보면 맵 스타일, 글꼴 그리고 색의 서브 메뉴가 있다.

그 중에서 제일 위의 맵 스타일을 조절해 보겠다.





3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진행 방향


주가지의 진행 방향은 방사형
진행 방향은 맵의 전체 모양을 맞추는 일이다. 초기 설정값이 방사형이다. 방사형이란 중심에서부터 바깥쪽으로 뻗어 나가는 것을 말하고, 토니 부잔 마인드맵의 기본이다.




방사형은 중앙에서 바깥으로 뻗어 나가는 것
이 마인드맵의 중앙 부분을 보면 그곳에서부터 사상들이 바깥으로 뻗어져 나간다. 이것이 방사형이다.





4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가지 선


가지의 선은 나팔형
두번째로 나오는 가지선은 나팔형이 기본이다. 이것은 중심에 붙은 선을 굵게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외곽으로 갈 수록 가늘어진다.




주가지는 1번에서 4번까지
이 마인드맵의 1번, 2번, 3번 그리고 4번처럼 말이다.

자연계에도 같은 구조가 많다. 나무에 붙은 가지는 중심 줄기에 붙을 수록 두껍고, 바깥으로 갈 수록 얇아진다. 거기에서 나오는 잔가지들은 얇다.



5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중심 가지 배경 이미지


중심 가지의 배경 이미지
넣어도 되고 넣지 않아도 된다.




6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중심가지 배치 순서


중심 가지는 시계 방향으로
주가지의 진행 방향시계 방향으로 나간다는 뜻이다. 상하 방향은 오른쪽으로 1번, 2번으로 나가다가, 왼쪽에서는 위에서부터 1번, 2번으로 나간다.





손 마인드맵도 역시 시계 방향
시계 방향이 조금 더 매끄러워서 주로 시계 방향을 선택한다.



7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모양



씽크와이즈 기본 마인드맵 예

새 맵을 만든다. 파일 메뉴의 새로 만들기도 되고, 왼쪽 위 빈 문서 아이콘을 클릭해도 된다.



새 맵에서 자동으로 생성된 중심 이미지
그러면 중앙에 제목이라고 쓰여있고, 그것을 파란 박스가 감싸고 있지 않은가? 이것은 토니 부잔 방식이 아니다.



주가지는 중심 이미지에서 붙여야
토니 부잔 방식은 이 손 마인드맵처럼 중심 이미지에 주가지가 바로 붙는다. 토니 부잔 방식의 마인드맵에서 쓰거나 그리는 모든 글자나 이미지는 전부 선으로 연결된다.




테두리 선을 없애려면

주가지의 외곽선 없애기
제목을 클릭해서 제일 아래쪽의 쩜쩜쩜을 선택한다. 이것이 테두리를 없애주는 옵션이다.




레벨 1, 2, 3

부가지와 세부 가지 모양
부가지 이후의 가지에도 테두리를 씌우지 않으려면, 제일 위의 선을 선택한다. 그러면 입력하는 것들이 선 위에 위치한다.




마인드맵 그리기

중심 이미지에 외곽선을 없앤 새 맵
이 옵션 부분만 잘 봐도 디지털 마인드맵의 기초와 손 마인드맵의 상식을 얻을 수 있다.



중심 이미지에 클립 아트 넣기

클립 아트 적용
오른 쪽 세로 메뉴의 클립 아트에서 이미지를 골라서 클릭하면 적용된다.





입력은 스페이스 키 혹은 인서트 키
중심 이미지를 선택(클릭)한 후, 스페이스 키를 누른다. 그러면 새로운 가지가 생기면서 이렇게 커서가 깜빡인다. 여기에 키보드로 입력한다.

Delete 키 위에 있는 insert키를 눌러도 되고, 그냥 키보드로 입력해도 된다.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다시 중심 이미지로 선택이 돌아온다. 다시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주가지가 하나 더 생긴다.




중심 이미지와 떨어진 주가지

중심 이미지와 떨어진 주가지
이것은 왜 그럴까? 이 프로그램의 중심 이미지는 투명 배경이다. 그런데 주가지와 중심 이미지 사이에 배경색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중심 이미지와 떨어진 주가지 붙이기

홈 메뉴에서 채우기의 채우기 없음 체크
홈 메뉴에서 중간 부분에 페인트통처럼 생긴 채우기의 화살표를 클릭한다. 여기에서 아래에서 두번째 채우기 없음을 선택한다. 




중심 이미지에 연결된 주가지
그러면 중심 이미지에 연결이 된다.



가지 두께 조절하기

가지 두께 조절
중심 이미지 중간 윗부분에 노란 동그라미가 보인다 여기에 마우스를 올리면 위아래 방향의 양방향 화살표가 나온다. 그것을 클릭해서 위로 올리면 가지의 두께를 두껍게 할 수 있다.




가지 선택하기

마우스로 가지 선택
선택 하려면 저렇게 단순히 바깥 부분을 클릭해서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된다.
이 정도가 되면 확실히 주가지가 두꺼워지는 것이 보인다.




여러 가지 선택하기

여러 가지 선택할 때는 콘트롤(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콘트롤(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음 가지들을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복사 혹은 붙여넣기를 한다.




여섯 개 주가지의 마인드맵


마인드맵의 모습
프로그램으로 하는 것은 이렇게 자동으로 상하좌우의 균형과 대칭을 맞추어준다.





8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그림자



마인드맵에 입체감 주기, 그림자
옵션에서 기본 스타일, 맵 스타일의 모양 밑에 있는 그림자에 체크한다.
그러면 가지와 이미지에 그림자가 적용된다. 




적용은 새로 만드는 파일부터
이것의 적용은 새로 만드는 파일부터이다.





9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기호 위치



기호의 위치는 주로 왼쪽에
기호 위치는 왼쪽이냐 오른쪽이냐를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는 문화권에서는 대체로 기호를 왼쪽에 둔다.



10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자동 줄바꿈 길이



텍스트 입력 할 때, 글이 길면 줄 바꿔주는 옵션
150mm, 즉 15cm에 체크한다. 어떤 때는 문장이 들어와야 할 경우도 있다. 이럴 때 그 문장의 길이가 15cm를 넘어가면 자동 줄 바꿈이 된다.



가지의 정렬 방식
이 때 정렬 방식은 가지가 오른쪽에 오면 왼쪽 정렬로, 또 가지가 왼쪽에 가면 오른쪽 정렬이 된다.




11

옵션 - 기본 스타일 - 맵 스타일 - 자동 번호


번호 메기기
가지에 부여하는 번호를 말한다. 이는 숫자 혹은 문자로 할 수 있다.
이것은 구태여 옵션에서 조절할 필요가 없다. 




디자인 메뉴에서 자동 번호 선택
메뉴의 디자인에 들어가면 자동 번호가 있다. 여기서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면 된다.





12

이벤트: 댓글 혹은 이메일


이벤트: 씽크와이즈 무료 사용권, 50명 한정
이 프로그램을 쓰면서 따라하기를 원하시는 분은 제게 덧글이나 이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신청하시는 분께는 이 프로그램 사용권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동영상



위의 내용을 자세하게 동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맵의 기본 스타일 중 글꼴과 색

오늘은 토니 부잔 마인드맵의 기본과 디지털 마인드맵 씽크와이즈의 옵션 다루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역시 기본 스타일글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인드맵은 글쓰기, 계획잡기, 기획하기, 콘텐츠 제작하기 등 다방면에 유용합니다. 이 유용한 것도 익숙하게 다룰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을 훈련해야 적용 가능합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마인드맵을 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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